책을 읽고나서

자작나무 연인

경돈 2017. 6. 23. 20:37

저자: 이장춘    2017.03.21~03.26

프로로그를 읽으면서 느낀 점: 도입부라 뭐라 말할 수 없지만 저자가 명명한 神들의 이름이 나온다. 왜 신들의 이름은 서양식 이름이어야 할까? 한국식 이름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1부 한여름 밤의 노래: 제주도에 도착하여 일상 이야기가 나온다. 글을 화려하게 쓸려고 좀 과장된 표현이 보여 싫다. 광개토 대학 의과 대학 감로수 교수 하는 표현도 있는데 좀 어색하다.

2부 사비성의 비련: 백제시대 선검이라는 총각이 사냥을 나가 수확은 없고 월하라는 여자를 만난다. 만나자 말자 연애를 한다. 신선한 듯 하면서도 이렇게 쉽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선검을 짝사랑하는 또 한 여인 아린...

선검과 아린은 비슷한 신분이지만 월하는 신분이 낮다. 아린의 부모는 월하 가족을 일본으로 보내려 한다. 일본으로 간 월하네 가족. 월하는 선검이 무술대회에서 장원을 하고 왕을 알현하는 자리에서 자기 가족을 백제로 돌아오게 빌지만 장원을 하지 못했다. 월하는 자기 눈을 지지기도 하고 한쪽 귀를 지지고 머리카락도 뽑으면서 소식을 기다리지만 태풍이 오는 어느 날 바닷속으로 들어간다. 2년 후 선검은 장원을 하고 일본으로가 월하 어머니를 만나 장모라 부르면서 그간의 이야기를 듣는다.선검은 백제로 돌아와 고구려와의 전투에 나가 전사 한다. 아린은 어느 날 부모가 월하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고 가책을 느껴 자살한다.

3부 탐라 아리랑: 슬희는 부모를 따라 일본에서 제주로 거주지를 옮겼다. 음악을 잘 하는 슬희는 하교교에서 유명해 졌다. 고교생이 된 슬희에게 예기치 못한 어둠이 닥친다. 아버지에게 병마가 닥친 것이다. 결국 고교 2년 11월 아버지는 죽고 만다. 슬희는 제주 오름대학에서 음악을 공부한다. 대학에서 호덕(별명 호떡)과 자주 어울린다. 가요제에서 대상과 인기상을 받은 슬희는 부상으로 승용차를 받았고 알바이트로 레스토랑에서 전속 가수로 노래을 한다. 이 레스토랑에 걱지마라는 투자 분석가가 슬희에게 반해 매일 나타난다. 걱지마는 슬희를 호텔 레스토랑에 초대해 같이 식사를 하고 택시를 불러 데이트를 한다. 슬희는 공채 시험을 치르고 난 후 걱지마는 슬희 가족과 식사를 같이 한다. 그리고 슬희 어머니에게 슬희를 데리고 서울 구경을 시키겠다고 한다. 그들은 서울에가 첫날밤을 갖는다. 공채시험에는 합격.

걱지마와 결혼 준비를 하든 중 일본의 삼촌이 별세 했다는 연락을 받고 일본으로 갔다. 삼촌은 슬희에게 유학 자금으로 상당한 유산을 남겼다. 결국 결혼을 포기 하고 미국으로 유학을 갔다.

4부 집시의 방황: 슬희는 언어 문제도 있고 해서 학업도 힘들어 하고 외로움 때문에 고생한다. 어느날 보스턴 대학에 가서 이태리에서 온 유학생을 만나 대학내 관광을 한다. 그 후 둘은 만나는 사이가 된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안드레아는 자기 차로 슬희를 대리고 많은 곳을 관광하게 된다. 방학을 이용해 서부지역 관광을 떠나 처음 성관계를 갖고 둘쨋날부터 오랄섹스를 즐긴다. 관광에서 돌아와 슬희는 안드레아의 아파트에 들어가 동거 한다.

세월이 둘은 흥미를 잃고 결국 헤어졌다. 어머니의 건강이 좋지 않다는 연락을 받고 휴학 후 한국으로 돌아온다. 먼저 결혼한 친구의. 남편 소개로 곽고독이란 남자와 결혼한다. 결혼 6개월 후부터 슬희는 섹스의 노예가 되어 남편과 오랄섹스를 즐긴다. 몇 개월 후 남편과 섹스 도중 곽고독은 복상사 한다. 벤쳐 기업 성공으로 많은 유산을 남긴 것이다. 슬희는 주식을 팔아 빌딩을 사고 레스토랑을 차린다. 섹스의 화신이 된 슬희는 밤을 견디기 어려워 술을 과음하고 알몸으로 피아노를 치는 등 행동이 狂女처럼 변했다. 그의 어머니는 슬희를 山寺에 맡겼다. 정상인으로 돌아온 슬희는 자선 사업과 봉사활동에 전념한다.

5부 투병: 닥터 감. 그의 처 유리 그들의 딸 초록이와 초롬이. 유리의 암 수술. 수술 후 통증. 퇴원과 재발. 췌장암으로....

카나다에서 의학 공부를 한 감로수. 그 곳에 한국에서 파견나와 직장생활을 하던 유리 두사람은 한인회에서 만나 결혼까지 한다. 카메라가 취미인 감로수 그림이 취미인 유리.. 그러나 유리는 결국 체장암으로 죽는다.

6부 망부가: 감로수의 유리에 대한 회상. 안식년을 받아 인도로 여행을 간다.

7부 천년 햇살의 아라리: 금요일 오후 마지막 환자가 닥터 감 앞에 나타났다. 제주의 레스토랑에서 노래하다 쓰러진 슬희다. 그 때 응급처치를 한 의사가 바로 닥터 감이다. 심장에 문제가 생긴 슬희에게 감로수는 심장 전문의를 소개한다. 둘은 저녁 약속을 한다. 식사를 하고 장소를 옮겨 슬희는 노래를 하고 손님들은 앙콜 요청을 한다. 두 사람은 점점 연인 사이로 변해간다. 그러나 슬희는 과거 두사람 사이에 무슨 인연이 있었다고 깊이 생각한다.

여기서 본론에 들어 간다.. 윤회

슬희는 백제시대 사비성의 월하 였고 닥터 감은 선검이었다.

닥터 감은 초롬이와 초록이를 데리고 슬희를 만났다. 아이들이 두 사람 빨리 결혼 하라고 한다. 두 사람은 결혼 전 오사카 여행을 갔다. 호텔에서 밤을 보내면서 육체 관계를 갖는데 1500년 전 선검과 월하의 모습을 그대로 보았다. 두 사람은 결혼을 한다.

8부 행복의 집을 짓다: 이들은 과천에 새로운 집을 지어 이사를 한다. 집을 짓는 동안 전세아파트에서 살았다. 감로수의 아파트와 슬희의 아파트를 팔아 3층 단독 주택을 지은 것이다.

9부 여정: 20년이 흘러 초록이는 의과대학을 나와 전문의 자격증을 따고 국경없는 의사회 회원이 되어 아프리카에서 의료 봉사를 한다. 초롬이는 중학교 음악 선생이 되었다. 감로수와 슬희는 공주와 부여로 여행을 갔다. 부여에서 두 사람은 똑 같은 꿈을 꾸었다. 1500년 전 선검과 월하의 모습으로 두 사람이 만나는 꿈을....

세월이 흘렀다. (황당한 이야기가 시작된다-내 생가각)한일 해저 터널 개통, 철도 연결등 세상이 완전히 변했다. 해수면 수위가 5미터나 올라가고 많은 섬들이 사라졌다. 한국은 엄청난 위상을 자랑하게 되었다. 우주 전쟁이 벌어지고 지구보다 천년 앞선 과학 기술을 자랑하는 곳에서 지구로 쳐들어와 사람만 일억 이상이 죽었다. 우주인이 슬희 내외를 보호해 주었다. 2060년 감로수 96세 슬희 93세

에필로그- 우주 전쟁을 막기위한 내용. 그러나 우주전은 벌어진다. 단순한 신무기를 사용한 전쟁이 아니고 우주를 다스리는 신들의 전쟁이라 화산을 폭발시키거나 하는 식의 전쟁이다. 일본 침몰등 황당한 그러나 희망사항이 전투 내용이다. 감로수와 슬희는 신에게 불려간다.

2017.06.23 블로그에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