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기욤뮈소
2015.06,15~06.20
주리에트는 프랑스에서 뉴욕으로 배우가 되기위해 유학을 온다. 생활비, 학비등을 벌기위해 아르바이트를 하지만 결국 실패하고 프랑스로 돌아갈 생각을 한다.
샘 겔러웨이(메튜 병원 의사)는 브르클린 힐 묘지로 간다. 그의 아내 패테리카 갤러웨이의 묘지를 찾아간 것이다. 샘은 페테리카와 셰이크 파웰은 어릴 때 분터 마약상과 범죄자들이 우글거리는 빈민가에서 살았다. 페테리카는 의사가 된 샘과 결혼 했지만 어릴 때 빈민가에서 살든 때의 기억 때문에 삶의 중압감을 이기지 못하고
자살한다.
샘은 안젤라라는 백혈병을 앓고있는 소녀를 돌보고 있는데 골 수 이식 수술을 두 번이나 했다. 샘은 퇴근길에 808호 실의 레오날드 맥킨을 만난다. 그는 폐암말기 환자이다. 매킨은 주머니에서 열쇠 꾸러미를 주면서 자기 별장에 한번 다녀 오라고 한다. 고급 포도주가 잔뜩 있다고 하면서.
주리에트는 집에 오면서 중국 요리와 포도주를 사온다. 같이 사는 콜린이 취직이 되어 저녁에 간단한 파티를 하기로 약속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콜린은 집에 없고 자동응답기를 돌려 보니 약혼자인 카터와 바베이도스로 여행을 간다고 한다. 주리에트는 콜린의 방에 들어가 본다. 콜린이 면접시험울 위해 구입한 고가의 옷을 보고 입어본다. 체격이 서로 비슷해서 잘 맞다. 화장도 해보고는 그대로 연극을 보러 나간다.
샘은 응급실 당직을 할까 하다가 퇴근 한다. 운전을 하면서 안젤라가 그려준 그림을 보다 차 앞을 걷는 여인을 보고 급히 핸들을 꺽는다. 둘은 놀란 가슴을 진정 시키고 샘은 용서를 구하기 위해 술을 한잔 하자며 여인(주리에트)를 데리고 메리엇 호텔에 있는 바로 간다. 샘은 자기소개를 한다. 그러나 주리에트는 자기가 변호사 라고 소개한다. 그리고 바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눈다. 서로가 아쉬워 하며 헤어진 후 샘은 집으로 가고 주리에트는 샘의 병원으로가서 그의 집을 알아내어 찾아간다. 둘은 사랑을 나눈다.
주리에트는 프랑스로 가려고 공항으로 간다. 가방을 부치려고 줄을 서 있고 샘은
환송을 위해 공항으로 왔다. 두사람은 커피솦에서 차를 마신다. 주리에트가 탄 비행기가 이륙하고 30여분 지난 뒤 조종실에 화재가 발생하고 비상착륙을 시도하든 중 비행기는 폭발한다.
주리에트는 비행기가 이륙하기 직전 내려야 한다면서 소동을 피우고 결국 비행기에서 내렸다. 그 얼마 후 비행기가 폭발한 것이다. 세관과 이민국에서 조사를 받든 주리에트는 비자만료 일자가 변조한 것이 발각되어 결국 경찰서로 연행되고 주리에트는 비행기 폭파범으로 조사를 받는다. 샘은 비행기 폭발 뉴스를 듣고 페테리카의 죽음, 주리에트의 죽음 즉 자기와 관련된 여자들의 죽음에 괴로워 하며 병원에 하루 결근 한다고 전화를 한다.
집앞 공원의 농구 코트에 앉아 있는데 한 여자가 다가와 커피를 권하면서 자기는 형사이며 주리에트는 죽지 않았고 경찰에 연행된 사실을 알려주자 샘은 경찰서로 찾아간다. 그곳에서 들은 이야기로는 그 형사(그레이스)는 10년 전에 죽었다고 하고 그와 파트너 였든 형사를 만난다. 그는 파트너를 잃고 형사로서는 할 수 없는 행동을 해 진급도 못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는 형사 업무도 맡지 않고 있다. 샘은 주리에트를 면회 하지는 못했다.
집으로 오니 전화기에는 많은 문자가 와 있고 부재중 전화도 와 있다.
다음날 병원에 가보니 안젤라가 죽었다고 한다. 옥상에 올라가 담배를 피우다 농구코트에서 만난 여형사를 만난다. 여형사는 주리에트가 비행기 사고로 죽어야 할 운명인데 살아 났기에 다음에 케이블카를 타고 가다 사고로 죽게 된다고 말한다. 자기가 주리에트를 데려가기 위해 왔다고 한다. 케이블카를 타고 가다 사고로 죽을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 것이다.
샘은 안젤라가 그려준 그림 조각을 연결시켜 벽에 걸어놓고 이리저리 맞춰보니 여 형사(그레이스)말은 전부 진실이라는 글이나온다.
주리에트는 결국 폭파범이 아니라는 판명이 나 풀려나고 기내소란죄로 2500달러의 벌금형을 받는다. 경찰에서 풀려 나오니 콜린이 마중 나왔다. 콜린은 샘을 만난 이야기를 하고 샘의 이야기를 녹음한테이프를 준다. 주리에트는 병원으로 샘을 찾아간다. 둘은 맥킨의 별장으로 간다. 샘은 주리에트를 그 곳에 남겨두고 옛친구 셰이크를 찾아간다. 셰이크는 신부가 되어있다. 가는 길에 과거를 회상 하는데 페테리카가 엄마를 위해 마약을 운반하다 멕시코에서 가져 오든 마약을 도둑 맞는다. 마약두목에게 죽을 것 같아 샘에게 말하는데 샘은대학에 가기위헤 모아둔 돈과 권총을 가지고 두목을 찾아 간다.두목을 죽이는데 셰이크가 이 사실을 알고 있다.
샘은 셰이크 신부에게 그동안 있었든 일, 특히 10년 전 죽은 여형사 그래이스를 만난 이야기를 한다. 셰이크에게는 기억 하고 싶지 않은 이름이다.
조디(그레이스의 딸)는 관광객에게 날치기 하다 그레이스에게 들킨다. 도망을 치다 지하철로 가는데 소란을 보고 쫓아온 경찰에게 잡히기 직전 그레이스가 조디를 도와 조디는 지하철을 타고 도망간다. 조디는 자기를 도와준 여자가 엄마인줄 알아 보지만 10년전 죽은 엄마일 리가 없다면서 이상하게 생각한다. 경찰과 싸우든 그레이스는 수갑을 찬채 경찰차에 실려 가다 자기가 경찰이라고 밝힌다. 경찰이 왜 조디를 구해 주었냐고 묻자 소매치기는 경찰의 정보원이라고 말한다.
주리에트는 비자 연장을 위해 필요한 의료검진을 받으러 가 임신중이라는 말을 듣는다.
그래이스는 샘을 찾아가 조디는 마약중독자 골몰이라고 그를. 찾아 달라고 부탁한다.
주리에트는 샘을 찾아가다 길이 막혀 택시에서 내린다. 그때 샘과 한여자가 함께 있는 것을 목격한다. 샘과 그래이스는 조디를 찾을 방법을 모색 하든중 이며 주리에트는 이를 목격한 것이다. 주리에트는 샘에게 전화를 걸어 근무중이냐고 묻는다. 근무중이라고 대답하자 주리에트는 카페의 유리 창문을 두드린다. 놀란 샘은 주리에트를 잡으러 뛰어나가지만 그는 택시를 타고 떠난다. 그때 마약 중독자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친구 의사로부터 조디가 살고 있는곳 주소를 찾았다는 전화가 온다.
조디는 사이러스를 찾아가는데 돈이 없다. 사이러스는 조디를 겁탈 하려다 마음을 바꾸어 조디를 묶어 자기 차에 싣고 마약두목에게 데리고 간다. 마약 두목은 조디에게 폭탄 조끼를 입혀 워싱턴 광장에 놓고 사무실에서 컴퓨터로 보고 있다.
주디를 찾아간 샘은 버디를 만나 주디가 사이러스를 찾아갔다면서 사이러스의 집을 알려준다.
루텔리(옛날 그레이스의 파트너)가 주디를 찾아낸다. 주디는 폭탄조끼 때문에 가까이 오지 말라고 하고 싶지만 입이 떨어지지 않는다. 루테리는 주디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눈치채고 또 조디는 현제상황을 전부 루텔리 에게 말한다.
그레이스는 사이러스의 관자놀이에 권총을 들이대고 샘과 함께 마약두목(일명 대머리독수리)를 찾아간다. 마약두목 거처에 도착하자 사이러스를 풀어드주고 그의 핸드폰을 부셔버린다. 마약두목은 컴퓨터 화면으로 조디가 어떤 남자와 이야기 하는 것을 보면서 의아해 하지만 조디 몸의 폭탄을 터뜨렸을 대를 상상하면서 만족해 한다.
그레이스와 샘은 마약두목 거처의 문을 부수고 안으로 드어간다. 소리에 놀란 마약두목은 차를 향해 총을 쏘지만 차는 방탄 유리다. 샘이 결혼 후 처가 아이를 가졌을 때 가족을 보호할 생각으로 가장 튼튼한 차를 산 것이다. 마약 두목과의 싸움은 샘은 상대가 안된다. 그래이스는 총을 맞고 샘은 포로가 되어 어느 방으로 끌려가 컴퓨터 화면을 본다. 두목이 조디의 몸에 있는 폭약을 원격 폭발 시키려 하자 샘이 두목(스털링)에게 달려든다. 그는 몸을 피하며 샘에게 총을 쏜다. 몇발의 총성이 울리고 두목이 쓰러지고 루텔리가 나타난다. 총상을 입은 샘, 대머리 독수리는 죽고, 조디는 구해져 병원에 입원한다. 루텔리는 샘에게 조디의 치료를 부탁하고 샘은 친구에게 부탁하여 조디를 마약 전문병원에 입원 시킨다.
샘은 그레이스를 만나 주리에트 대신 자기를 잡아가라고 한다. 그레이스는 승낙한다. 샘은 생명보험에 가입 하고 수해자를 주리에트로 한다. 주리에트가 임신 했다는 것을 들어서 알고 있다.
그레이스가 주리에트를 데려 가기로 한 날은 만날 시간이 12시 30분인데 1시에 샘을 만나기로 한 생각을 하며 그레이스가 자기를 속인 것으로 판단 하고 그레이스를 만나러 케이블카 타는 곳으로 달려간다. 오토바이를 뺏어 타고 가다 케이블카 타는곳 앞에서 넘어져 부상을 당한다. 그가 도착 했을때는 기상은 최악이고 케이블 카에는 두사람이 타고 있었는데 결국 기상 악화로 추락한다.
오토바이 사고로 크게 다친 샘은 입원해 있고 주리에트는 간병 을 하고 있다. 케이블 카 추락으로 죽은 사람은 그레이스와 루텔리이다.
어떻게 보면 황당무게하다. 10년전 죽은 그레이스의 출현, 그리고 대머리 독수리 아지트에서 총에 맞아 죽고 케이블 카 사고로 또 죽고...........
전에 읽은 기욤의 소설(종이여자)에서는 출판사고로 인쇄가 안된 부분에 등장하는 여자가 현실에서 나타나더니(사실은 친구들이 영화를 만들기 위해 찾아온 소녀를 이용 했지만)...... 이 소설이 먼저 출간이 되고 전에 읽은 책이 뒤에 출간이 되긴 했지만 기욤은 유령을 등장 시키는 재주가 있는 모양이다.